Loading...

금감원, 금소처 최선임 격상…민원·분쟁은 원스톱 처리

금감원, 금소처 최선임 격상…민원·분쟁은 원스톱 처리
▲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임직원 결의대회에서 결의를 다짐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하고, 은행·보험·금융투자 등 권역별 본부에서 민원이나 분쟁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개편합니다.

이찬진 금감원장은 오늘(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열린 '전 임직원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결의대회'에서 "조직 운영·인사· 업무절차 등을 금융소비자 보호 중심으로 전면 개편해 완전히 새로운 조직으로 재탄생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금감원은 올해 연말까지 금융소비자보호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높이고 수석부원장이 관할하는 최선임 부서로서 업무를 총괄토록 체계를 바꿉니다.

또, 각 권역 본부가 민원·분쟁, 상품심사, 감독·검사 업무를 동일 임원의 책임으로 처리하도록 합니다.

이 과정에 현재 금소처 산하의 분쟁조정국을 은행·중소·금융투자· 보험 등 본부로 나눠 보내서 민원·분쟁조정과 감독·검사 간 환류를 강화합니다.

불법사금융·보이스피싱·보험사기 등 민생침해 금융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인력과 조직을 보강한 '민생범죄대응총괄단'도 가동합니다.

원장 직속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해서 소비자 보호 분야 전문가와 일반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주요 제도 개선과 검사 사안을 검토합니다.

이 원장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과감한 쇄신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며 "금융소비자에게 열린 조직이 되고, 공정한 룰을 어긴 금융회사에 엄격한 심판자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금융소비자 보호가 미흡한 금융회사는 과징금·영업정지 등 강력한 제재 수단을 최대한 행사한다는 방침입니다.

금감원은 이달 초 출범한 '사전예방적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태스크포스(TF)'를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으로 확대 개편합니다.

금융상품 제조·설계부터 심사·판매 단계까지 소비자 보호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광고·개인정보보호·소비자 선택권 강화 등 체감 과제를 발굴할 예정입니다.

또 금융소비자 보호 대토론회, 경영진 민원 상담 데이, 금융소비자 서비스 헌장 개정 등도 추진합니다.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 운영과 조직개편 결과 등을 바탕으로 내년 '금융소비자 보호 혁신 국민보고대회'도 할 예정입니다.

임직원들은 오늘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금융감독원 임직원의 다짐' 선서를 통해 "금융감독의 최종목표는 금융소비자 보호인 점을 인식하고, 맡은 바 업무를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철저히 수행해 금융소비자 편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전체 금융소비자의 이익을 위해서만 활용하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주어진 책무를 수행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이세훈 수석부원장은 결의대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소비자 보호를 위해 각 업권 부서와 유기적 연계가 중요하고 금융소비자보호처가 최선임부서로서 모든 업무를 총괄할 수 있어야 한다"며 "구체적인 조직 형태는 의견수렴과 유관기관 협의를 거친 후 안내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수석부원장은 "여러 차례 금융위기를 겪으며 시장 안정, 건전성에 우선순위 둔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는 금융소비자에게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소비자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인프라를 갖추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금감원 공공기관 지정 문제와 관련해서는 "소비자 보호 기능에 공공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공공성·투명성 강화와 독립성 사이에 상충 관계가 있기에 이 부분을 균형 삼아 향후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경제 365
댓글 아이콘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