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오뉴스

특검, 이준석 자택 압수수색…이상민 구속영장 청구

특검, 이준석 자택 압수수색…이상민 구속영장 청구
<앵커>

김건희 특검팀이 오늘(28일) 오전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내란 특검팀은 이상민 전 행안부 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특검 사무실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조윤하 기자, 김건희 특검팀이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의 자택을 압수수색 중이라고요.

<기자>

네, 김건희 특검팀이 오늘 오전부터 서울 상계동에 있는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있습니다.

오정희 김건희 특검보는 오늘 브리핑을 통해서 이 대표가 지난 2022년 재보궐 선거와 관련해 피의자 신분이라고 밝혔습니다.

2022년 재보궐 선거는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개입 의혹이 불거진 선거로, 당시 이준석 대표는 국민의힘 당대표였습니다.

특검팀은 또 지난해 4·10 총선을 앞둔 2월 29일, 경남 하동군 칠불사에서 이 대표와 명태균 씨, 김영선 전 국민의힘 의원 등이 함께 만난 이른바 '칠불사 회동' 경위도 조사할 계획입니다.

개혁신당은 "무리한 압수수색이고 특검의 정치적 중립성에 대해서 의심을 스스로 사는 행태"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특검팀은 김 여사의 오빠인 김진우 씨를 소환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김 씨는 경기 양평 공흥지구 특혜 의혹의 당사자이자 김 여사가 지난 나토 순방 당시 착용한 걸로 추정되는 반클리프 아펠 목걸이 등을 숨겨준 인물로 지목돼 왔습니다.

<앵커>

내란 특검이 이상민 전 장관에 대해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그 이유를 설명했죠?

<기자>

내란 특검팀은 계엄 당시 언론사 단전·단수를 지시하는 등 내란 중요임무 종사 혐의 등을 적용해 이상민 전 행안부 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박지영 내란 특검보는 "범죄 중대성 및 증거인멸 우려, 재범 위험성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전 장관은 비상계엄 선포 당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서 소방청에 언론사 단전·단수 지시를 내린 혐의를 받습니다.

특검팀은 지난 25일 이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18시간 넘게 조사했는데, 당시 이 전 장관은 혐의를 대부분 부인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네, 채상병 특검 수사 상황도 전해주시죠.

<기자>

채상병 특검팀은 내일 조태용 전 국정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고 밝혔습니다.

조 전 원장은 이른바, VIP 격노설이 불거진 지난 2023년 7월 31일에 열린 대통령실 외교안보 수석비서관 회의에 국가안보실장 자격으로 참석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특검팀은 오늘 오전부터 이종섭 전 국방 장관의 참모였던 박진희 전 국방부 군사보좌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설민환·김승태, 영상편집 : 김준희, 현장진행 : 편찬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귀에 빡!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