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자막뉴스] "기장님 연료 차단 왜 하셨어요?"…추락 여객기 조종사 '무서운 녹취'

[자막뉴스] "기장님 연료 차단 왜 하셨어요?"…추락 여객기 조종사 무서운 녹취
지난달 260명의 사망자를 낸 에어인디아 여객기 추락 사고 원인이 기장의 과실일 수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17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여객기 내 조종사들 간 대화를 담은 조종실 음성 녹음(CVR)에서 이런 정황이 발견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음성 녹음에서 부기장은 항공기 이륙 직후, 기장에게 왜 항공기 엔진으로 연료를 공급하는 스위치를 작동 위치에서 차단 위치로 옮겼느냐고 묻습니다.

부기장은 놀라며 당황했는데, 기장은 침착한 태도를 유지한 것으로 보였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보도했습니다.

또 이륙 당시 항공기를 조종 중이던 부기장은 양손이 바빴을 것이고, 감시 역할을 하던 기장은 손이 자유로워 기장이 스위치를 조작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습니다.

인도 항공사고조사국(AAIB)이 지난 12일 공개한 예비 조사 보고서에서도 "한 조종사가 다른 조종사에게 스위치를 왜 옮겼는지 물었고, 다른 조종사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다만 질문한 사람이 기장인지 부기장인지는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또 보고서에서는 사고 원인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않았으며 디자인 결함과 기계 고장, 정비 문제의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조종사를 사고 원인으로 지목하는 보도가 나오자, 인도조종사연맹은 이를 규탄하는 성명을 냈습니다.

[차란비르 싱 란다와/인도조종사연맹 회장 : 우선 아무런 증거도 없이 조종사 집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보도들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자 합니다. 예비 조사 보고서 어디에도 조종사들이 연료 제어 스위치를 조작했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캠벨 윌슨 에어인디아 CEO 역시 "조종사들이 사전에 음주 측정을 통과했고, 건강 상태에 대한 별도의 의학적 소견은 없었다"고 전했습니다.

인도 항공사고조사국은 추가 조사를 거쳐 1년 안에 최종 보고서를 내놓을 예정입니다.

(취재 : 박세원, 영상편집 : 고수연,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딥빽X온더스팟
댓글 아이콘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