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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상반기 미국 전기차 시장점유율 2→3위…3년 만에 하락

현대차그룹, 상반기 미국 전기차 시장점유율 2→3위…3년 만에 하락
현대차그룹이 올해 상반기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고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 1∼6월 현대차·기아의 미국 전기차 시장점유율은 7.6%로 테슬라 42.5%, 제너럴모터스 13.3%에 이어 세 번째로 높았습니다.

작년 상반기 11.0%보다 시장점유율이 3.4%포인트 하락하며 점유율 순위가 한 계단 하락했습니다.

현대차·기아가 지난 2022년 2위 자리에 오른 지 3년 만의 순위 하락입니다.

앞서 현대차·기아는 2021년 4위에서 2022년 2위로 도약한 이래 3년 동안 상반기 2위를 지켜왔습니다.

이번 순위 하락은 올해 들어 현대차·기아의 미국 전기차 판매 성장세가 확연히 꺾였기 때문입니다.

현대차·기아가 올 상반기 미국에서 판매한 전기차는 4만 4천555대로 작년 동기보다 28.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기간 미국 내 전기차 총판매량이 56만 198대에서 58만 9천66대로 5.2% 증가한 가운데 역성장을 기록한 것입니다.

현대차는 4.6% 감소한 3만 988대, 기아는 53.8% 급감한 1만 3천567대였습니다.

미국 내 전기차 판매량 감소는 현대차그룹의 전동화 전략이 본격화한 2021년 이래 처음입니다.

현대차·기아의 상반기 미국 전기차 판매량은 2021년 8천262대를 시작으로 2022년 3만 4천517대, 2023년 3만 8천457대, 2024년 6만 1천883대로 우상향 곡선을 그려왔습니다.

지난해에는 하반기까지 호조세가 이어져 연간 기준 12만 3천861대를 판매하며 최다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현대차·기아가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부진한 배경으로는 소비자 선호도 변화, 인센티브 정책 등이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가 기존에는 리스, 렌터카 등 플릿 형태로 대량 판매를 해왔는데, 현지 생산 확대를 계기로 개인 간 거래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한 것으로 안다"면서, "그 과정에서 판매 인센티브가 조정되면서 소비자 관점에서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졌을 수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현대차·기아가 하이브리드차로 전기차 감소분을 상쇄하고 있는 만큼 중장기적인 친환경 차 경쟁력은 유지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현대차·기아의 올 상반기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45.3% 증가한 13만 6천180대로 전체 친환경 차 판매량은 역대 최대인 18만 715대를 찍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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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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