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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장관 "가덕도 공항 1년 이상 지연 유감…대안 준비 중"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위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위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가덕도 신공항을 의욕적으로 추진했으나 결과적으로 개항이 1년 이상 지연되게 된 데 대해 굉장히 유감스럽다"고 밝혔습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박 장관은 "전문가들과 여러 대안을 모색 중"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간 내 (가덕도 신공항 사업을) 정상 궤도에 올리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박 장관은 다만 새 정부 장·차관이 인선돼야 하는 상황이라 답변에 제안이 있다면서 "현재 집행부가 할 수 있는 일은 객관적 상황을 파악하고 대안을 잘 다듬어 놓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 공사의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건설이 지난달 공사 불참을 선언하면서 신공항의 2029년 개항은 물 건너간 상황입니다.

현대건설은 '공항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무리한 공기 단축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습니다.

국토위에서 부산 강서구가 지역구인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은 "현대건설의 행태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국토부는 해상 활주로 부지 42곳에 대한 기반 시추조사를 한 뒤 84개월 공기를 제안했는데, 현대건설은 기본설계 6개월간 기반 시추조사를 한 번도 하지 않고서 108개월이 걸린다면서 빠져나간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 사업 정상화를 위해 기본계획을 수정한다면, 예산이 대폭 늘 수 있다는 문제 제기도 있었습니다.

민주당 민홍철 의원은 "기본계획에 손을 대는 순간 공기뿐 아니라 소요 예산이 대폭 증액될 가능성이 높다"며 "기존 계획을 완화해 재입찰하면 현대건설의 주장에 말려들어 가는 결과가 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습니다.

국토위원들은 국토부가 사업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질타도 이어갔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가덕도 신공항 추진 과정을 면밀히 살펴 문제가 무엇인지 찾고, 사업이 신속하게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맹성규 국토위원장은 "새 정부가 들어서 조만간 (국토부) 장·차관 구성이 될 텐데, 이와 관계없이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 철저히 준비해서 국가 경쟁력 제고에 차질이 없도록 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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