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의 한 전기차 충전소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지원 보조금 중단에 반발해 캘리포니아주 등 미국 17개 주 정부가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전임 조 바이든 행정부가 입안하고 의회가 승인한 50억 달러, 약 7조 원 규모의 '충전 인프라 확대 보조금' 프로그램을 트럼프 정부가 갑자기 중단한 것은 위법적인 조치라는 주장입니다.
롭 본타 캘리포니아주 법무장관은 7일(현지시간) 다른 16개 주 법무장관과 함께 트럼프 행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습니다.
본타 장관은 성명에서 "의회의 초당적인 승인을 받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 보조금은 지구온난화 주범인 공해를 줄이고 청정 차량 접근성을 확대하며 수천 개의 녹색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었다"며,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연방도로청은 프로그램 실행을 좌절시키는 지침을 발표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본타 장관은 이어 "이 지침은 모든 주의 전기차 인프라 건설 계획과 연방 자금 배분을 중단시켰다"며, "특히 캘리포니아에서는 연방도로청의 불법적 조치가 3억 달러, 약 4천200억 원 이상의 손실을 입힐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본타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이 싫어하는 프로그램에 자금을 배정하지 않기 위해 헌법 위반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며,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대한 수십억 달러의 예산을 삭감해 그의 친구들인 대형 석유기업의 주머니를 채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의 차기 대권 잠룡으로 꼽히는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미국이 후퇴하면 중국이 승리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불법적인 전기차 인프라 자금 삭감은 중국에 주는 트럼프의 또 다른 선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정부의 그린 뉴딜을 '녹색 사기'라고 비난해 왔으며, 지난 1월 취임 첫날 발령한 '미국 에너지의 해방' 행정명령에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 폐기를 명시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를 상대로 한 이번 소송에는 워싱턴주와 콜로라도주, 애리조나주, 델라웨어주, 하와이주, 일리노이주, 메릴랜드주, 미네소타주, 뉴저지주, 뉴멕시코주, 뉴욕주, 오리건주, 로드아일랜드주, 위스콘신주, 버몬트주, 워싱턴DC 법무부가 참여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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