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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명품오디오 B&W 품에 안았다…8년 만에 대규모 M&A 시동

삼성전자, 명품오디오 B&W 품에 안았다…8년 만에 대규모 M&A 시동
삼성전자가 자회사 하만 인터내셔널(이하 하만)을 통해 5천억 원 규모의 미국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를 인수하며 최근 고성장 중인 글로벌 오디오 사업 강화에 나섭니다.

삼성전자가 대규모 인수·합병(M&A)에 나선 것은 2017년 약 9조 원을 투자해 하만을 인수한 이후로 8년 만에 사실상 처음입니다.

삼성전자는 하만이 6일(현지시간) 미국 마시모의 오디오 사업부를 3억 5천만 달러(약 5천억 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하만이 인수하는 럭셔리 프리미엄 오디오 사업은 바워스앤윌킨스(이하 B&W)를 비롯해 데논, 마란츠, 폴크, 데피니티브 테크놀로지 등입니다.

1966년 영국에서 설립된 B&W는 독창적인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소재, 고품질 사운드로 오디오 전문가와 애호가에게 큰 사랑을 받는 럭셔리 오디오의 대표 브랜드입니다.

1993년 출시 이후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스피커' 중 하나라는 극찬을 받으며 B&W의 상징으로 자리잡은 라우드 스피커 '노틸러스'는 대당 1억5천만 원이 넘습니다.

아이코닉한 유선형 디자인으로 유명한 무선스피커 '제플린',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노이즈 캔슬링 기술로 유명한 헤드폰 PX7 시리즈 등은 영국의 축구스타 데이비드 베컴이 홍보대사로 활동한 대표 제품들입니다.

B&W와 함께 확보한 데논은 CD 플레이어를 최초 발명한 115년 전통의 브랜드이고, 마란츠는 프리미엄 앰프·리시버 제품군에서 고품질 음향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입니다.

하만은 JBL과 하만 카돈, AKG, 인피니티, 마크 레빈슨 등 프리미엄 브랜드를 기반으로 지난해 포터블 오디오에서 약 60%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고 있고, 시장 규모가 큰 헤드폰과 무선이어폰에서도 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습니다.

하만은 이번에 B&W와 데논 등 럭셔리 브랜드를 추가 인수해 세계적인 오디오 명가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컨슈머 오디오부터 카오디오 사업까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만은 이번에 인수하는 마시모의 오디오 사업을 하만의 라이프스타일 사업부문과 합쳐 2025년 608억 달러에서 2029년 700억 달러까지 성장할 컨슈머 오디오 시장에서 글로벌 1위 입지를 공고히 하고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카오디오 사업에서도 하만 카돈과 JBL, 뱅앤올룹슨 등 기존 브랜드 외에도 B&W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자동차 업체와 고객에게 브랜드별 차별화된 오디오 경험을 제공하며 사업 위상을 공고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계기로 삼성전자의 모바일, TV, 가전 사업과의 시너지 확대도 기대됩니다.

삼성전자 측은 "이번 하만의 빅딜은 삼성전자의 모바일과 TV 등의 차별화된 음향·오디오 기술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며 "다양한 스피커·오디오 기기와 연결·제어 등 스마트싱스, 차별화된 고객 경험 측면에서 시너지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하만 AKG와 하만 카돈 등의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해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 무선이어폰, 사운드바, 패밀리허브 등의 사운드 품질을 높여왔으며, 이번에 인수하는 브랜드에 축적된 오디오 기술·노하우를 적용해 차별점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데이브 로저스 하만 라이프스타일 사업부문 사장은 "하만은 75년 역사의 오디오 전문기업으로 세계 최정상의 위치로 성장해 온 것에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며 "여기에 또 하나의 명품 오디오 B&W까지 확보해 명실상부한 오디오 명가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하만은 연내에 마시모 오디오 사업부문의 인수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자회사 하만을 통한 투자이기는 하지만 삼성전자가 수천억 원 규모의 M&A에 나선 것은 하만 인수 이후 처음이라는 점에서 이번 빅딜을 계기로 향후 대규모 M&A에 본격적으로 나설지도 주목됩니다.

앞서 박순철 삼성전자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달 30일 1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불확실성 속에서도 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미래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며 "주주가치 제고와 미래 성장을 위한 M&A도 지속 검토 중이며 가시화되는 대로 즉시 공유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2017년 80억 달러를 들여 인수한 하만은 디지털 콕핏과 차량용 오디오 분야에서 세계 1위로 꼽히는 전장업체입니다.

인수 첫해인 2017년 하만의 영업이익은 600억 원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1조 3천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하만의 영업이익은 3천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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