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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별도 쇼핑앱 12일 출시…"AI 기술로 맞춤형 쇼핑"

네이버, 별도 쇼핑앱 12일 출시…"AI 기술로 맞춤형 쇼핑"
네이버가 오는 12일 인공지능(AI) 기반의 별도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식 출시합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판매자의 판매 관련 데이터와 개인 구매 이력 및 패턴, 최근 관심사 등을 분석한 뒤 이용자가 관심 가질만한 상품을 추천하고 관련 프로모션 등 맞춤형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판매자 역시 구매 가능성이 높은 이용자를 대상으로 정교하게 타깃팅 한 이른바 '단골 테크'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AI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와 판매자의 접촉면을 획기적으로 넓힐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단골 만들기에 특화된 '단골 테크' 플랫폼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쇼핑앱 출시와 함께 수수료와 광고 방식 등 과금 체계도 개편됩니다.

네이버는 그동안 상품 검색, 광고 노출 등을 통해 스토어에 이용자가 유입돼 거래가 발생할 경우 수수료를 부과하는 '유입 수수료' 정책을 시행해 왔습니다.

별도 앱 출시 이후에는 유입 여부와 관계없이 네이버 쇼핑에서 판매 시 발생하는 거래액에 대한 '판매 수수료' 정책이 도입됩니다.

이에 따라 판매자가 SNS 홍보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끌어들여 거래가 발생한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는 0.91%, 브랜드스토어 판매자는 1.82%의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를 적용받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에 대해서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는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게는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부가세 제외 1.81%, 부가세 포함 2%였던 기존 유입 수수료율과 비교하면 최저 0.91%~최대 3.64%(부가세 제외)로 변경됩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구독료는 스토어앱 출시 이후에도 월 4천900원(연간 결제 시 3천900원) 그대로 유지됩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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