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 24일 경남 사천을 출발한 한강버스 모습
서울의 중심 한강을 누빌 새로운 수상교통수단인 '한강버스' 두 척이 여의도 인근에 도착했습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한강버스 101호, 102호는 지난 24일 경남 사천시를 출발해 사흘간 남해와 서해를 거쳐 오늘(27일) 오전 한강에 다다랐습니다.
101호, 102호는 지난해 11월 사천에서 선박 진수 후 계류 시운전, 선내 장비의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조정하는 STW(Setting to work) 작업과 해상시운전 등을 거쳐 선박 안전성과 성능 등에 대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검사를 최종 통과했습니다.
한강버스는 친환경 수상교통수단이라고 시는 강조했습니다.
알루미늄합금 재질로 가벼워 연료 소모량이 적고, 하이브리드 추진체 탑재로 기존 디젤기관 선박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52%가량 감축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리튬이온 배터리와 디젤 발전기가 주 동력원입니다.
입출항 시엔 배터리를 우선 사용하고, 주행 시점에 발전기로 동력을 전환해 선박을 추진하는 동시에 소모된 배터리를 다시 충전하는 시스템입니다.
한강버스 2척은 3월 초부터 정식운항 전까지 실제 상황을 반영해 시범운항을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선착장 등 기반시설과 항로 및 안전시설을 점검하고 비상 대응 훈련도 실시해 안전성을 확보할 방침입니다.

선착장 승하선 체계, 대중교통시스템과 관제시스템에 대한 점검도 이뤄집니다.
특히 한강버스 노선 내 17개 교량의 안전한 통항, 한강 조수로 인한 유속 변화 적응, 신속·안전한 선착장 접안과 이안 등 운항 인력(선장·기관사)에 대한 항해 훈련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선박·항해 분야 민간전문가 15인을 포함한 '한강버스 시범운항 민관합동 TF'를 구성했으며, 공정 점검회의도 2주에 한 번씩 열어 선착장 조성 등 공정을 관리 중이라고 시는 설명했습니다.
현재 선착장 7곳(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중 옥수를 제외한 6곳은 배치가 완료됐고, 옥수는 3월 초 완료 예정입니다.
선착장 상부 건축공사도 병행 중입니다.
입점 업체별 인테리어 공사를 마무리해 4월부터 여의도·잠실 선착장을 시작으로 부대시설 운영을 시작합니다.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및 기후동행카드 적용, T머니 교통카드 결제 등 대중교통 환승시스템도 4월 구축을 목표로 추진 중입니다.
안전한 운항을 위한 교량 항로표지, 항로부표, 교각 충돌방지 표지, 항주파 저감 장치 등의 안전시설 설치도 4월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시는 선박이 한강에 인도되는 시점을 고려해 상반기 내 정식운항을 시작한다는 계획입니다.
우선 출퇴근 시간대 15분 간격으로 운행을 시작하며 추가로 한강버스가 한강에 도착하는 시점에 맞춰 운항 횟수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박진영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한강버스 2척이 한강에 도착하면서 국내 최초의 친환경 수상대중교통 시대의 서막이 드디어 열렸다"며 "한강버스를 시민이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범운항을 충분히 실시하고 관련 공정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서울시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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