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Inc가 극심한 소비 침체 속에서도 지난해 연 매출 40조 원을 넘어서며 또 하나의 창업 성공 스토리를 썼습니다.
이는 2010년 자본금 30억 원으로 설립된 지 불과 14년 만입니다.
쿠팡이 한국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을 호령하는 공룡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이커머스 배송시스템의 표준이 된 로켓배송, 와우 멤버십으로 묶어둔 강고한 고객 기반, 온라인 명품 플랫폼 파페치 인수에서 보듯 업종 경계를 무너뜨린 무한 사업 확장 전략이 현재의 쿠팡을 만들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다만 올해 한국 이커머스시장에서 강화하고 있는 국내외 경쟁 업체들의 공세에 대응해야 한다는 점은 쿠팡이 극복할 과제로 꼽힙니다.
쿠팡의 외형은 2000년대 이후 전 세계에서 새로 탄생한 수많은 정보기술(IT) 기업 중에서 비교 대상이 없을 정도로 무섭게 성장했습니다.
쿠팡의 지난해 매출은 41조 2천901억 원으로 연간 실적을 처음 공개한 2013년 4천778억 원에서 무려 86배로 뛰었습니다.
매출은 2015년 처음 1조 원을 넘어선 이후 2017년 2조 원, 2018년 4조 원, 2019년 7조 원, 2020년 13조 원의 벽까지 차례로 깼습니다.
매출 성장은 코로나19 시기에 온라인 쇼핑몰 활황기를 타면서 절정을 맞았습니다.
매출은 2021년 20조 원을 넘어서자 2023년에 30조 원 선마저 무너뜨렸습니다.
2년마다 매출이 1.5∼2배로 뛰는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준 것입니다.
해당 기간 연평균 매출 증가율은 60%를 웃돕니다.
쿠팡의 지난해 매출은 수십 년간 한국 유통산업을 일군 전통의 대기업을 뛰어넘습니다.
연결 기준으로 롯데쇼핑(13조 9천866억 원)은 물론 이마트와 백화점을 아우르는 신세계그룹 전체 매출액(35조 5천913억 원)마저 추월했습니다.
국내 대표 테크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NAVER)(매출 10조 7천377억 원)나 카카오(7조 8천738억 원)를 합친 매출(18조 6천115억 원)의 2.2배에 달할 정도로 월등히 앞서 있습니다.
국내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매출 순위로는 30위권 수준으로 삼성물산, 우리금융지주, 한국가스공사 등 국내 굴지의 금융·에너지·건설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합니다.
국내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선두권 입지를 굳혔습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이 추산한 쿠팡의 지난해 거래액은 55조 861억 원으로 네이버와 G마켓(지마켓)을 합산한 수치보다 많습니다.
통계청이 집계한 지난해 이커머스 거래액(242조 897억 원)의 4분의 1에 육박하는 액수입니다.
거래액은 직매입 매출에 오픈마켓(판매자와 구매자를 이어주는 장터) 거래액을 합산한 것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의 유일한 맞수로 꼽히는 네이버(50조 3천억 원)가 근사치에 있을 뿐 G마켓(약 14조 원), 11번가(약 11조 원), SSG닷컴(쓱닷컴)(약 6조 3천억 원), 알리익스프레스(약 3조 7천억 원), 컬리(약 3조 원) 등 다른 토종업체들과는 격차가 큽니다.
쿠팡이 이처럼 단기간에 이커머스 최강자로 성장한 것은 무엇보다 빠른 배송의 대명사인 '로켓배송'의 공이 큽니다.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지난 10년간 6조 2천억 원을 쏟아부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 개의 물류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현재 전국 시군구 260곳 가운데 182곳(70%)이 로켓배송이 가능한 이른바 '쿠세권'입니다.
쿠팡은 내년까지 3조 원을 추가로 투자해 5천만 전 국민이 로켓배송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강력한 고객 기반도 탄탄한 실적을 뒷받침합니다.
쿠팡의 활성 고객 수는 2020년 1천485만 명, 2021년 1천794만 명, 2022년 1천812만 명, 2023년 2천100만 명, 2024년 2천280만 명으로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2019년 출시된 와우멤버십 회원 수도 2020년 600만 명에서 연평균 30% 이상 늘어 지난 2023년 말 기준 1천400만 명에 달했습니다.
이외에 2022년 10월 타이완 진출을 기점으로 한 글로벌 사업 확대, 지난해 초 글로벌 온라인 명품 플랫폼 파페치 인수 등도 매출 성장에 보탬이 됐다는 분석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네이버를 제외하곤 당장은 쿠팡의 지위를 위협할 이커머스 플랫폼이 보이지 않는다"며 "올해는 네이버와 쿠팡의 양강 체제가 더 공고해지지 않을까 예측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쿠팡의 앞길이 꽃길만은 아닙니다.
쿠팡의 독주를 막기 위한 경쟁업체들의 추격세가 만만치 않아서입니다.
우선 쿠팡과 이커머스 시장의 2강 구도를 형성한 네이버가 공세를 강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다음 달 전용 쇼핑앱을 출시하고 커머스 부문에 한층 더 무게를 싣기로 했습니다.
네이버 쇼핑앱은 완성도 높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개인화 추천의 정밀도를 한층 높였다고 평가받습니다.
배송 경쟁력도 빠르게 올라오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현재 운영 중인 오늘·내일 배송 외에 주문 1시간 내외에 배송해주는 '지금배송', 주문 다음 날 오전 도착하는 '새벽배송' 등으로 배송 시스템을 세분화합니다.
쿠팡 로켓배송에 못지않은 탄탄한 배송시스템을 구축한 셈입니다.
이런 서비스가 네이버가 보유한 회원 기반과 접목되면 시장 경쟁 구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업계에서는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회원 수를 1천만 명 정도로 추산합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시작한 넷플릭스와의 멤버십 공유로 회원 수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어 조만간 쿠팡을 위협하는 수준의 고객 기반을 확보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중국 이커머스 업체를 일컫는 'C-커머스'의 부상도 쿠팡으로선 신경 쓰이는 부분입니다.
알리바바그룹 계열 알리익스프레스가 초저가를 무기로 한국 시장을 파고드는 가운데 테무마저 한국 오픈마켓 사업에 뛰어들면서 C-커머스의 공세는 더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C-커머스의 선두 주자인 알리익스프레스는 G마켓과 동맹 관계를 구축하고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해 쿠팡을 긴장케 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로선 G마켓이 보유한 검증된 60만 판매자를 활용해 국내 시장에서 입지를 다질 계기를 마련한 셈입니다.
합작법인은 이르면 상반기 설립될 전망입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한중 합작을 두고 '반(反)쿠팡 동맹'이 결성된 것으로 해석하는 분위기입니다.
또 G마켓과 11번가, 컬리 등의 업체들이 잇따라 주7일 배송을 도입하며 쿠팡과의 배송 경쟁력 격차를 줄이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외에 골목상권 침해나 물류센터 노동자와 배송 기사의 근로 조건 등 다양한 규제 이슈가 쿠팡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커머스업계 한 관계자는 "올해는 네이버의 본격적인 커머스 진출, C-커머스의 한국 공략 확대, 경쟁 플랫폼의 경쟁력 개선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변수가 많은 해가 될 것"이라며 "이런 변수가 쿠팡의 성장 가도에 부담이 될 수도 있다"고 짚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쿠팡Inc, 14년간 연평균 60% 폭풍 성장…'네카오 매출의 2.2배'
입력 2025.02.26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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