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늘어나는 경력직 채용에…"20대 고용난 심화"

스크랩 하기
늘어나는 경력직 채용에…"20대 고용난 심화"
최근 기업들이 경력직 채용을 늘리면서 20대 청년층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도 커졌다는 한국은행의 분석이 나왔습니다.

한은 조사국은 보고서에서 "경력직 채용 증가로 노동시장에 갓 진입한 청년들의 고용 상황에는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평가했습니다.

한은에 따르면 경력직의 비중은 2009년 17.3%에서 2021년 37.6%로 올랐는데, 이는 20대 청년층의 고용률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

카카오와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전략적 제휴를 선언했습니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간담회를 갖고 "카카오는 최고 AI 인공지능 기술을 확보하여 서비스할 수 있도록 최고의 파트너와 협력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정 대표는 "챗GPT 기술들을 카나나 서비스를 포함해 다양한 프로젝트에 론칭하게 된다"며 "이번 파트너십이 최신 기술 활용을 넘어 카카오의 5천만 사용자를 위한 공동 제품을 개발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도난과 약탈, 거래, 선물 등의 다양한 이유로 해외로 흩어진 우리 문화유산이 24만여 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가유산청과 국외소재문화유산재단은 올해 1월 1일 기준으로 각국에 흩어져 있는 한국 문화유산이 총 11만 6천900여 건, 세부 수량으로는 24만 7천700여 점이라고 밝혔습니다.

국가별로 보면 도쿄국립박물관을 비롯해 일본 내 주요 문화시설이나 개인이 소장한 한국 문화유산이 10만 8천700여 점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는 나라 밖 문화유산 가운데 약 43.9%에 해당합니다.

---

계엄 사태 여파에도 작년 4분기 카드 사용액이 전년 동기보다 3.2%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여신금융협회가 발표한 '2024년 4분기 카드 승인 실적 분석' 자료에 따르면 작년 4분기 카드 승인 금액은 309조 8천억 원, 승인 건수는 7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2%, 3.6% 증가했습니다.

협회는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로 인해 소비심리는 위축됐지만, 물가 안정 흐름이 지속되는 가운데 관광과 연관산업 지출 증가, 자동차 내수 판매 회복 등 영향으로 카드 승인 실적이 완만한 증가세를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프 깐깐하게 우리동네 비급여 진료비 가장 싼 병원 '비교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