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ISSUE 윤석열 대통령 구속

"탄핵 인용" 59%…"기각 또는 각하" 37%

스크랩 하기
"탄핵 인용" 59%…"기각 또는 각하" 37%
<앵커>

SBS 설 여론조사 결과 전해 드립니다.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물었더니, 인용해야 한다 59%, 기각 또는 각하해야 한다 37%로 나타났습니다.

윤 대통령에 대한 수사와 개헌 필요성까지 자세한 조사 결과는 박하정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에서 헌법재판소가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물었습니다.

'인용해 대통령직에서 파면해야 한다' 59%, '기각 또는 각하해 대통령 직무에 복귀시켜야 한다' 37%, '모르겠다' 또는 무응답 4%였습니다.

스스로 이념 성향을 '중도'라고 밝힌 응답자 356명 가운데에서는, '인용'은 65%, '기각 또는 각하'는 30%였습니다.

지지하는 정당이 없거나 '모르겠다'고 밝힌 이른바 '무당층' 응답자 148명 중에서는, '인용' 71%, '기각 또는 각하' 15%로 조사됐습니다.

[고태영/여론조사기관 입소스 그룹장 : (윤 대통령 구속 국면에서는) 보수층이 결집해서 탄핵 반대 여론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었다면 저희 조사 직전에 서부지법 사태가 있었기 때문에 거기서 탄핵 반대 진영이 벌인 모습을 보고 중도층이나 무당층이 다시 탄핵 찬성 쪽으로 태도를 유지하게 된 것 아닌가 (추정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의 계엄 선포 전후 행위가 '내란죄에 해당한다'는 응답은 56%, '해당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38%, '모르겠다' 또는 무응답은 6%였습니다.

윤 대통령 구속 수사에 대한 의견도 물었는데, '적절하다' 57%, '적절하지 않다' 40%였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내란 혐의와 관련한 특검에 대해서는, 필요하다 60%, 불필요하다 34%였습니다.

탄핵 인용, 내란죄 해당, 구속 수사 적절, 특검 필요라는 응답이 56%~60%라는 비슷한 수치로 나타난 겁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지지층, 또는 진보와 보수층이, 정반대 의견을 보이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무당층과 중도층이 탄핵 정국 여론의 기울기를 좌우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현행 '5년 단임 대통령제'를 바꾸기 위한 헌법의 개정, 즉 개헌에 대한 생각도 조사했습니다.

'개헌이 필요하며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 20%, '개헌이 필요하나 충분히 시간을 가져야 한다' 51%, '개헌이 필요하지 않다' 24%로 각각 조사됐습니다.

정부가 가장 힘을 쏟아야 할 과제에 대해서는, '경기 회복 등 경제 살리기'를 꼽은 응답이 56%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정치적 진영 등 갈등 해소'가 15%, '저출생 고령화 대응'과 '안보 불안 해소'가 각각 11%, '부의 양극화 해소'가 5%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경제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뭐라고 생각하는지도 물어봤습니다.

물가 관리 46%, 고용 창출 16%, 기업 경쟁력 제고 13%, 부동산 가격 안정 12%, 가계 부채 관리 9%였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우리 정부의 대미 관계 역점 분야를 물었더니, 관세 등 경제 정책 45%, 북핵 등 대북 정책 18%, 주한미군 방위비 16%, 미중 간 패권 경쟁 대응 12%로 조사됐습니다.

이번 조사는 SBS가 여론조사기관 입소스에 의뢰해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 동안, 무선 전화면접조사를 통해 전국 유권자 1,004명의 응답을 얻었고, 응답률은 20.8%였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입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 영상편집 : 유미라, 디자인 : 이준호·강경림·홍지월·김규연)
 
<조사 개요>
의뢰 기관 : SBS
수행 기관 : 입소스 주식회사(IPSOS)
조사 지역 : 전국
조사 일시 : 2025년 1월 23일~25일
조사 대상 : 전국에 거주하는 유권자 (만 18세 이상 남녀)
조사 방법 : 무선 전화면접조사(무선 100%)
표본크기 : 1,004명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서 ±3.1%p)
표집방법 : 성, 연령, 지역 할당 후 무선 가상번호 추출
피조사자 선정방법 : 성/연령/지역 비례에 따른 할당추출
응답률 : 20.8%
가중치 부여 방식 :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값 부여 (셀 가중), (2024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또는 SBS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SBS 2025년 설 여론조사 통계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폴리스코어 시즌 2 - LLM과 빅데이터로 분석한 정치인 주간 랭킹 & 이슈 FAQ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