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대형 컨테이너선
지난해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한국의 수주 점유율이 8년 만에 최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8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은 전 세계 수주량의 17%인 1천98만CGT(표준선 환산톤수·250척)를 수주했습니다.
수주량은 2023년 대비 9% 증가했으나 글로벌 점유율은 20%에서 3%포인트 줄어들었습니다.
한국수출입은행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수주 점유율이 10%대로 떨어진 것은 2016년(15.6%) 이후 처음입니다.
반면 중국은 지난해 4천645만CGT(1천711척)를 수주해 전 세계 수주량의 71%를 차지했습니다.
전년 대비 수주량은 58%, 점유율은 11%포인트 올랐습니다.
이에 따라 한중 간 점유율 격차는 2023년 40%포인트에서 지난해 54%포인트로 벌어졌습니다.
지난해 전 세계 수주량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6천581만CGT(2천412척)로 집계됐습니다.
작년 12월 글로벌 수주량은 194만CGT(86척)로 전년 동기 대비 56% 감소했습니다.
이중 중국이 166만CGT(67척·86%)를 수주했고 한국이 7만CGT(3척·4%)를 차지했습니다.
작년 말 기준 전 세계 수주 잔량은 전월 대비 167만CGT 증가한 1억 5천717만CGT입니다.
중국이 9천78만CGT(58%), 한국이 3천787만CGT(24%)입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작년 말 189.16으로 11월(189.18)보다 0.02 떨어졌습니다.
전년 동기보다는 6% 상승한 수준입니다.
선종별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억 6천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 1억 2천900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억 7천500만 달러입니다.
(사진=HD한국조선해양 제공, 한국수출입은행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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