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제가 오늘(29일) 사고 여객기의 착륙 장면을 전직, 또 현직 조종사들과 함께 분석해 봤습니다. 물론 영상만 보고 판단하기에는 아직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만, 전문가들의 이야기는 귀담아들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내용 홍영재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사고 여객기의 착륙 영상을 본 전 현직 조종사들은, 먼저, 착륙 당시 비행기의 꼬리 날개 모습이 이상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윤식/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운항학과 교수 : 비행기는 현재 속도가 많은 상태고 뒤에 엘리베이터를(조종장치) 거의 이륙 상태까지도 풀로 당긴 상태기 때문에. 뒤에 꼬리 날개 수평꼬리날개가요. 그래서 비행기 기수가 들려있는 상태예요.]
착륙할 때는 속도를 줄이기 위해 비행기 후방의 수평 꼬리날개를 작동하는데, 그 부분 작동했는지 명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정윤식/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운항학과 교수 : 의도적으로 들린 건지 아니면 어떤 트림이나 이런 장치에서 들린 건지는 확실하진 않지만 들려 있고. 방향 유지를 위해서 일부러 약간의 그런 부양을 시키는 그럴 수도 있고.]
마찬가지로 착륙 시 감속을 위해 엔진의 추진력을 반대로 작동시키는 '리버스 트러스트' 장치도, 일단 영상으로 봤을 때 우측 엔진에서만 확인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윤식/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운항학과 교수 : 이게 조종사가 의도적으로 트러스트 리버스를 쓴 건지 충격에 의해서 뒤로 밀린 건지는 확실치가 않고요. 만약에 썼을 경우에는 (엔진 양측) 두 쪽을 다 썼을 거거든요.]
또 3개의 랜딩기어를 내릴 시간도 없이 동체 착륙을 해야만 했던 이유가 있을 수도 있다고 봤습니다.
[정윤식/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운항학과 교수 : 바퀴가 세 가지가 있으니까 그 3개를 내리는데 30초씩 최소한 1분 30초 또는 2분 정도 이상의 소요가 돼요. 그 시간이 안 된 다는 거죠. 그 정도로 촉박했다는 거죠.]
착륙 직전 우측 엔진에서 불꽃이 튀는 장면이 포착됐는데 양쪽 엔진 모두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도 제기했습니다.
[정윤식/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운항학과 교수 : 737 엔진이 두 엔진이 다 꺼지는 확률은 거의 없거든요. 만약에 랜딩기어를 안 내리고 바로 돌아서 내릴 정도면 두 엔진 정도가 두 엔진이 다 고장이 나지 않았었나.]
국내 한 민간항공사의 기장은 "엔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빨리 내리는 게 우선"이라며 "당시 영상을 봤을 때 랜딩 자체는 잘 내려왔지만 외벽에 부딪힌 게 문제"라고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영상취재 : 오영춘·배문산, 영상편집 : 박춘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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