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폭스바겐 볼프스부르크 공장
독일 자동차업체 폭스바겐의 노동자들이 임금삭감과 구조조정에 반대하며 오늘(2일)(현지시간) 독일 전역에서 경고 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산별노조 IG메탈(금속산업노조)의 수석협상가 토르스텐 그뢰거는 1일 성명에서 "대치가 얼마나 오래, 얼마나 강력하게 이어질지는 사측에 달렸다"며 "필요하다면 이번 파업은 폭스바겐 역사상 가장 힘든 단체교섭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사측과 IG메탈의 단체교섭은 계속되고 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고 AFP통신이 전했습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이번 파업은 2018년 이후 폭스바겐 국내 사업장에서 벌어지는 첫 대규모 파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시에는 5만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경고 파업은 독일 사업장에서 노사 교섭 도중 사측을 압박하기 위해 노조가 보통 수시간 동안 벌이는 단기간의 쟁의 행위로, 본격적인 파업을 예고하는 의미입니다.
국내의 높은 제조 비용, 전기차로 전환 지연, 주요 시장인 중국에서의 치열한 경쟁 등으로 타격을 입은 폭스바겐은 유럽의 자동차 수요 감소에 맞서 시장 점유율을 지키기 위한 비용 절감과 수익 제고를 위해 10% 임금 삭감을 요구해 왔습니다.
아울러 독일 내 공장 10곳 종 최소 3곳을 폐쇄하고 수천 명의 근로자를 해고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노조는 공장을 계속 가동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독일 매체들은 폐쇄되는 공장 규모에 따라 독일 직원 12만 명 가운데 최대 3만 명이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노조는 지난주 2025년과 2026년 보너스를 포기하는 등 15억 유로(약 2조 2천억 원)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했으나 사측은 "단기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인 재무구조 개선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거부했습니다.
폭스바겐 대변인은 회사가 파업 가능성에 대비해 왔다며 "경고 파업이 고객, 파트너와 산업 공장에 미치는 영향을 가능한 한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단기 파업에 참여하는 직원들의 권리를 존중한다며 서로 지속 가능한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노조 측과 건설적인 대화를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양측은 오는 9일 다시 만나 협상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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