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청주국제공항에 민간 전용 활주로를 신설해야 한다는 지역 사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어제(14일) 국회에서는 여야 없이 지역 국회의원들과 단체장들이 이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는데요. 정부에 활주로 신설안 채택을 압박하고, 특별법 제정도 속도를 내는 투트랙 전략으로 일을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이태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8일, 청주국제공항의 올 한 해 이용객은 4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제주와 김포, 김해공항에 이어 4번째로 400만 명을 달성한 지방공항입니다.
5년 만에 이용객 수가 2배 이상 늘어났고, 국제선 이용객도 개항 이후 처음으로 10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시간당 비행기의 이착륙 횟수인 슬롯은 여전히 7, 8회입니다.
군과 활주로를 함께 사용하다 보니 시간당 최대 이륙 가능 횟수가 4번으로 제한되고 있습니다.
제주의 1/5, 김해와 비교해도 절반 이하로 턱없이 적은 횟수로, 민간 전용 활주로가 있어야 할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연희/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 청주공항 이용객이 400만 명을 돌파하는 것은 정부의 6차 공항 개발 종합 계획의 예측치로 볼 때 2040년(으로 예상됐습니다.) 그러니까 그것(예상 시기)을 20년 이상 앞당긴 결과이기 때문에….]
활주로의 길이도 민간 전용 활주로가 신설돼야 할 주요 이유입니다.
현재 청주국제공항의 활주로는 2천744m로, 대형항공기가 이륙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청주공항에는 비행거리 4천 km 안팎의 소형 항공기만 오가는 형편입니다.
실제 올해 청주공항의 국제노선은 7개국 17개까지 늘어났었지만, 모두 동남아시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활주로가 짧은 만큼 화물기의 이륙 중량도 적재 허용량의 80%대만 실어야 해 산업 발전 측면에서도 3천200m 이상의 활주로 신설안은 명분이 있습니다.
[김영환/충북지사 : 우리가 청주공항의 민간 활주로를 확보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안보적으로나 또는 경제적으로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충북도와 청주시뿐 아니라 지역 정치권도 여야를 가리지 않고 '활주로 신설안'이 내년 말 수립되는 정부의 '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포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와 국가 재정 지원 조항이 담긴 특별법 제정을 통해 사업 기간의 단축도 함께 꾀하고 있습니다.
[송재봉/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 현재 (특별법)안이 만들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것을 의원실에서 검토하고 있는 상태이고 (올해 안으로) 일단 입법 발의는 하는 것으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사회단체도 서명운동을 벌이고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청주공항의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을 위한 지역 사회의 목소리는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주홍정 CJB)
CJB 이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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