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례신사선 노선도
서울시가 위례신사선 사업자를 찾기 위해 2차 재공고(3차 공고)를 진행했지만, 또다시 유찰됐습니다.
시는 위례신사선을 재정투자 사업으로 전환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시는 위례신사선의 협상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해 2차례에 걸쳐 사업비를 증액하고 사업 조건을 개선하는 등 노력했으나 최종 유찰됐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에 시는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 용역을 빨리 마무리해 내년 상반기 국토교통부에 제출, 사업 추진 승인을 받을 계획입니다.
그동안 시는 위례신사선 사업을 재정투자 사업으로 전환할 것을 대비해 '서울시 제2차 도시 철도망 구축계획'을 추진해 왔습니다.
이 계획은 위례신사선의 추진을 민간투자사업에서 재정투자사업 방식으로의 변경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와 지하철 3호선 신사역을 잇는 경전철 노선으로 위례신도시 기획 단계부터 추진됐지만 첫 삽조차 뜨지 못한 채 공회전 중입니다.
당초 삼성물산이 사업을 추진하려 했으나 사업성을 이유로 2016년 사업에서 손을 떼면서 스텝이 꼬이기 시작했습니다.
시는 2020년 1월 GS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하고 협상을 진행해 왔으나, 공사비 급등에 주요 건설 출자자들이 줄줄이 사업 참여를 포기했습니다.
결국 시는 올해 6월 GS건설 컨소시엄에 부여했던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취소했습니다.
이후 시는 사업자를 다시 찾기 위해 총사업비를 1조 4천847억 원에서 1조 8천380억 원으로 2차례에 걸쳐 증액하고 사업 조건도 완화했지만 결국 유찰됐습니다.
(사진=서울시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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