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현지지도 아래 지난달 31일 아침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포-19형'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단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이날 시험발사에 딸 주애도 참관했다.
북한이 지난달 31일 시험발사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9형'은 북한이 보유한 ICBM 중 가장 큽니다.
북한은 이날 관영매체를 통해 고체 연료 신형 ICBM 화성-19형 시험발사에 성공했다면서 기존 고체 연료 ICBM인 화성-18형과 함께 운용하게 될 "최종완결판 대륙간탄도미사일"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관영매체가 공개한 사진을 보면 화성-19형은 3단 추진체로 구성돼 있으며, 11축 이동식미사일발사대(TEL)에서 발사됐습니다.
북한이 보유한 액체 연료 ICBM인 화성-17형도 11축 TEL에서 발사되고 미사일 길이는 23m 정도입니다.
화성-18형은 9축 TEL에서 발사되며 미사일 길이는 20m 정도입니다.
군의 한 소식통은 "화성-19형 미사일과 TEL은 화성-17형보다 길다"며 "화성-19형이 북한이 공개한 ICBM 중 가장 크다"고 밝혔습니다.
화성-19형은 같은 고체 연료 ICBM인 화성-18형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사거리가 더 길거나 탄두 중량이 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이 전날 시험발사한 화성-19형의 정점고도는 7천687.5㎞, 비행시간은 5천156초(85.9분)였습니다.
정점고도와 비행시간 모두 북한의 기존 ICBM 시험발사 중 최고기록이었습니다.
비행시간이 가장 길었고 정점고도가 가장 높았다는 점에서도 화성-19형은 기존 ICBM보다 사거리가 길거나 탄두 중량이 커졌다는 추정이 가능합니다.
화성-18형도 사거리 1만 5천㎞ 이상으로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성-19형은 사거리를 확장하기보다는 탄두 중량을 늘려 파괴력을 키우려는 목적에서 개발됐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탄두부가 뾰쪽한 화성-18형과 달리 화성-19형의 탄두부는 뭉툭해지고 상대적으로 커진 점도 주목됩니다.
탄두부의 공간을 넓힌 것은 여러 개의 탄두를 탑재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북한은 지난 6월 26일 미사일 1개에 여러 개의 탄두가 들어가는 다탄두 미사일 시험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등 다탄두 ICBM 개발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화성-19형 시험발사 사실을 공개하면서는 다탄두 시험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군의 한 소식통은 "북한이 다탄두 ICBM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어제 발사한 것은 (다탄두 ICBM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이 공개한 내용이 없고 (우리 군이 다탄두 관련) 탐지한 것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북한이 이번 화성-19형 시험발사 때도 정상 각도가 아닌 고각으로 발사해 사거리가 1천㎞에 불과했다는 점에서 대기권 재진입 등 ICBM 실전배치를 위한 핵심 기술을 아직 확보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옵니다.
홍민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정상 각도로 시험발사를 하지 않아 탄두의 대기권 재진입, 탄두의 목표 지향 비행, 탄두 분리 및 방향 유지 등 ICBM 관련 고난도 핵심기술을 확보했는지는 여전히 미지수"라고 밝혔습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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