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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중국 전기차 해외시장 판매량 34%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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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중국 전기차 해외시장 판매량 34% 증가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이 자국 내수 시장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중국 전기차 산업의 글로벌 확장과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중국 전기차 산업이 정부 지원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단기간 급성장했고, 자국 내수 둔화와 세계 주요 국가의 산업 보호 정책에 맞서 해외 시장 확대를 본격화했다고 진단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계 자동차 브랜드가 중국 이외 시장에서 판매한 전기차(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41만 9,946대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해외 판매량(31만 3,526대)보다 33.9% 증가한 수치로, 상반기 기준 역대 최고치입니다.

중국 외 시장에서 중국계 브랜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지난해 상반기 12.9%에서 올해 상반기 16.3%로, 3.4%포인트 올랐습니다.

KAMA는 중국 자동차 산업이 자국 내수 둔화 속에 미국과 유럽 등의 보호무역 강화 기조를 피해 상대적으로 무역 장벽이 낮은 신흥시장으로 수출을 확대한 데 따른 것이라고 봤습니다.

2019년부터 5년간 중국 내수 시장 추이를 살펴보면 연간 출하 대수는 2,400만∼2,500만 대 수준으로 정체 흐름을 보였습니다.

반면 수출 대수는 2019년 102만 대 수준에서 지난해 491만대로 4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중국 BYD(비야디)와 지리, 상하이자동차(SAIC)를 포함한 중국계 주요 전기차 업체는 유럽연합(EU) 등의 보호무역 강화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현지 생산과 기술 제휴 등을 통해 해외 직접 투자 활동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중국 전기차 산업이 우리나라를 포함해 해외 시장 진출도 확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에 한국 자동차 기업은 소재·배터리·제품으로 이어지는 전기차 생태계 기반을 확충하고 정부는 정교한 정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보고서는 제언했습니다.

또 아세안과 인도 등 신흥 시장에서 전기차 경쟁력을 더욱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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