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오픈AI, 직원 보유 주식 매각 논의중…기업가치 696조 원 평가"

"오픈AI, 직원 보유 주식 매각 논의중…기업가치 696조 원 평가"
챗GPT 개발업체 오픈AI가 기업가치를 5천억 달러, 약 696조 원으로 평가받는 내부자 주식 매각을 논의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는 트라이브 캐피털을 포함한 기존 오픈AI 투자자들이 오픈AI 전·현직 직원들이 회사로부터 받아 보유한 오픈AI 주식 수십억 달러어치를 구매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제안된 주식 매입 가격대로 거래가 성사된다면 오픈AI의 기업 가치는 5천억 달러로 올라갑니다.

앞서 오픈AI는 소프트뱅크와 마크네타 캐피털 등 투자자들로부터 400억 달러를 유치하면서 기업 가치를 3천억 달러로 평가받았습니다.

이때 기업 가치는 비상장기업 중 세계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오픈AI는 투자자들의 투자 수요를 활용해 회사의 성장세를 반영한 유동성을 직원들에게 제공하려는 계획이라고 소식통은 전했습니다.

오픈AI는 챗GPT 주간 활성 사용자 수가 7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이번 주 발표했습니다.

3월 말 주간 활성 사용자 수는 5억 명이었습니다.

IT 전문 매체 디인포메이션은 오픈AI가 올해 1~7월 연간 순환 매출(ARR)이 120억 달러, 약 16조 7천억 원을 기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오픈AI가 월 1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ARR는 구독 서비스 기반 사업에서 연간 매출 규모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로 12개월간 구독 계약을 통해 회사가 얻을 것으로 예측되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이번 직원 보유 주식 매각 추진은 추가적인 인재 유출을 막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분석했습니다.

'초지능 연구소'를 설립한 메타플랫폼을 비롯한 경쟁업체들은 거액의 보상 패키지를 제안하며 오픈AI 연구인력 영입에 열을 올려 왔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딥빽X온더스팟
SBS 연예뉴스 가십보단 팩트를, 재미있지만 품격있게!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연합뉴스 - 국내최고 콘텐츠판매 플랫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