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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성장세인데…K-배터리 점유율은 하락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성장세인데…K-배터리 점유율은 하락
▲ 국내 배터리 업체 위기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에도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이 성장세를 이어간 반면, 국내 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6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순수전기차(EV)·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하이브리드차(HEV)에 탑재된 배터리 총사용량은 504.4GWh(기가와트시)로, 작년 동기 대비 37.3%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국내 배터리 3사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합산 점유율은 5.4%포인트 하락한 16.4%로 집계됐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사용량이 47.2GWh로 전년 동기 대비 4.4% 늘며 점유율 9.4%로 3위를 유지했습니다.

SK온은 19.6GWh로 10.7% 증가하면서 점유율 3.9%로 5위에 올랐습니다.

반면 삼성SDI는 사용량이 16.0GWh로 8.0% 줄고 점유율도 4.7%에서 3.2%로 내려갔습니다.

유럽과 북미 내 주요 완성차업체(OEM)의 배터리 수요 감소가 영향을 미쳤습니다.

같은 기간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성장세는 이어졌습니다.

중국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입지를 빠르게 넓히고 있습니다.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37.9% 증가한 190.9GWh를 기록하며 점유율 37.9%로 글로벌 1위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이어 BYD(비야디)는 58.4% 성장한 89.9GWh로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2위를 기록했습니다.

CALB(4위), 고션(7위), EVE(9위), SVOLT(10위)를 포함해 중국 업체 총 6개 기업이 점유율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주로 테슬라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일본 파나소닉은 배터리 사용량 18.8GWh를 기록하며 6위에 올랐습니다.

SNE리서치는 "글로벌 배터리 시장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공급망 재편과 규제 강화 흐름이 가속화하고 있다"며 "배터리 기업들은 기술 경쟁력은 물론 공급 기반의 독립성과 유연한 대응력이 요구되는 상황에 직면했다"고 분석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글로벌 리튬이온이차전지(LIB) 수요는 전년 대비 31.9% 증가한 1천320GWh로 집계됐다.

구체적으로 정보기술(IT)기기용 115GWh, 전기차용 898GWh, 에너지저장장치(ESS)용 307GWh였습니다.

글로벌 리튬이온 이차전지 시장에서 전해액 용매 수요는 지난해 약 132만t에서 2035년 418만t까지 증가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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