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럼프 "한미관계 훌륭하다"…러시아에 핵잠수함 전진 배치 공개

트럼프 "한미관계 훌륭하다"…러시아에 핵잠수함 전진 배치 공개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우리는 한국과 훌륭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뉴저지주 베드민스터로 출발하던 길에, '한국과 정상회담을 언제 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한국과의 무역 협상 타결을 발표하며, 이재명 대통령이 2주 안에 백악관을 방문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외교장관은 전날(7월 31일) 워싱턴DC에서 회담을 열고, 정상회담 일정을 조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브라질에 50% 관세를 부과한 이유에 대해 "브라질 정부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잘못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난 브라질 사람들을 사랑한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측근인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브라질 대통령이 쿠데타 모의 혐의로 수사를 받자, 정치적 탄압과 마녀사냥이라고 주장하며 룰라 정부를 압박해왔습니다.

그는 룰라 대통령과 언제든지 대화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인도와의 무역 협상에 대한 질문에는 "내가 이해하기로 인도는 더 이상 러시아에서 원유를 사지 않을 것"이라며, "그게 사실인지는 모르지만 좋은 움직임이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의 러시아산 원유 수입과 브릭스(BRICS) 참여를 문제 삼아, 인도에 25% 관세를 부과한 바 있습니다.

또 전날 스위스와 대화를 나눴다며, 스위스에 39%의 관세를 부과한 이유로 "400억 달러 무역적자"를 들었습니다.

관세로 거둔 수입은 연방정부의 부채를 줄이는 데 쓰고, 일부는 미국민에게 일종의 "배당금" 형태로 돌려주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드리아나 쿠글러 연방준비제도 이사가 이사직에서 물러나기로 한 데 대해 "연준 이사회에 공석이 생겨 매우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기준금리 인하 요구를 따르지 않자, 연준 이사를 자신의 측근으로 교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전 러시아 대통령이 핵 공격 가능성을 언급한 이후, 핵잠수함 2척을 배치하도록 미군에 지시한 사실을 설명했습니다.

그는 "러시아의 전직 대통령이 협박했고, 우리는 우리 국민을 보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그는 핵에 대해 이야기했고, 누군가 핵에 대해 이야기하면 우리는 준비돼 있어야 한다. 우리는 완전히 준비됐다"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딥빽X온더스팟
SBS 연예뉴스 가십보단 팩트를, 재미있지만 품격있게!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연합뉴스 - 국내최고 콘텐츠판매 플랫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