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일 언론, '한국인 남성-일본인 여성' 결혼 증가 조명…"한류·소득 차 축소 탓"

일 언론, '한국인 남성-일본인 여성' 결혼 증가 조명…"한류·소득 차 축소 탓"
▲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한국인 남성과 일본인 여성 간 결혼이 늘어나고 있으며, 그 배경에 한류와 한국 경제력 상승이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습니다.

한국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한국인 남성과 일본인 여성 간 혼인 건수는 전년 대비 40% 증가한 1천176건으로 10년 사이 최다였습니다.

반면 한국인 여성과 일본인 남성 간 혼인 건수는 10년 전의 5분의 1 수준인 147건에 그쳤습니다.

닛케이는 2019년과 2024년을 비교하면 한국인이 중국, 필리핀, 베트남 사람과 결혼하는 건수는 줄었으나 일본인과 결혼한 사례는 13%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신문은 "1970~1980년대에는 일본의 경제력으로 한국인 여성이 일본으로 이주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2010년대 중반 이후 한국에 관심을 가진 일본 여성의 결혼 이주가 증가했다"고 전했습니다.

1인당 명목 GDP에서 한국이 일본을 추월해 소득 격차가 축소되고, 2000년대 초반부터 일본에서 인기를 끈 한국 문화도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습니다.

한국학 연구자인 오이카와 히로에 교수는 한국 거주 일본인 여성의 30~40%가 한국에 대한 동경과 삶의 보람을 이유로 꼽는다고 분석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딥빽X온더스팟
SBS 연예뉴스 가십보단 팩트를, 재미있지만 품격있게!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연합뉴스 - 국내최고 콘텐츠판매 플랫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