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고양시, 국토부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 운행 지구' 선정

고양시, 국토부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 운행 지구' 선정
▲ 고양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구간

경기 고양시가 국토교통부가 지정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에 최종 선정됐습니다.

이번 선정으로 고양시는 경기북부 지역에서 처음으로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과 상용화를 위한 제도적·행정적 특례를 적용받게 됐습니다.

자율 주행차 시범운행 지구는 국토부가 자율주행 상용화와 지역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지정하는 제도로 선정 지구에는 도로·교통 관련 규제 특례가 적용되고 다양한 실증사업이 가능해집니다.

고양시는 수도권 북부 거점 도시로서 광역교통망과 스마트시티 기반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스마트 교차로와 지능형 CCTV, 차량-사물 통신 등 첨단 교통 기술을 활용해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이 높이 평가됐습니다.

심야 시간대에는 대화역에서 정발산역, 대곡역, 화정역 구간 약 10.5km 구간을 운행해 심야 이동 수요를 지원하고, 주간 시간대에는 3호선 대화역에서 GTX-A 킨텍스, 킨텍스 1·2전시장 등을 연결해 킨텍스 방문객의 편의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시는 인근 상업·문화 거점을 연결하고 실생활과 밀접한 주요 지점 연결 노선을 설계에 반영해 시민 이용 편의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사진=고양시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귀에 빡!종원
SBS 연예뉴스 가십보단 팩트를, 재미있지만 품격있게!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연합뉴스 - 국내최고 콘텐츠판매 플랫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