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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 초계기 사고 조사 사흘째…엔진 결함 등 다각도 분석

31일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 해군 초계기 추락사고 현장에서 군 관계자들이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 31일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 해군 초계기 추락사고 현장에서 군 관계자들이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초계기 추락 사망사고에 대한 해군 조사가 사흘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해군 당국은 사고 현장에서 조종실 음성녹음저장장치를 회수해 조종사 간 대화 내용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사고기에는 항공기 자세와 방향, 속도 등 비행 기록을 저장하는 일종의 블랙박스인 비행기록장치는 없고, 조종사들 대화 내용 등이 저장되는 음성녹음저장장치만 설치돼 있었습니다.

사고가 난 P-3CK 해상초계기는 추락 직전까지 관제탑과 정상적으로 교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고기와 관제탑 간의 마지막 교신은 추락 사고 1분 전인 오후 1시 48분에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해군 관계자는 "조종사가 관제탑에 장주비행을 하겠다는 일상적인 말을 했고 비상 상황과 관련된 내용을 언급하지는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군 당국은 사고기가 비행 중 갑자기 수직으로 추락한 점에 초점을 맞춰 엔진 계통이나 연료, 조종계통 등에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다고 보고서 엔진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어제(30일) 공개된 사고 당시 폐쇄회로 TV에는 초계기가 우선회를 위해 기체를 오른쪽으로 숙이다가 어느 순간 우측 날개가 지면을 향할 만큼 완전히 꺾여 조종석이 바닥을 향한 채로 돌면서 추락하는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앞서 지난 29일 오후 1시 49분쯤 해군 포항기지 일대에서 이착륙 훈련 중이던 해군 P-3CK 대잠수함 초계기가 포항 남구 야산에 추락해 조종사 등 탑승자 4명이 모두 숨졌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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