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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면허 안 따는 청년들…이유는?

운전면허 안 따는 청년들…이유는?
▲ 운전면허 기능시험장

젊은층의 운전 기피 현상이 심화하고 있습니다.

오늘(28일) 경찰청에 따르면 2023년 10대, 20대 순수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는 2020년 대비 각각 20%, 30%씩 감소했습니다.

운전을 기피하는 분위기가 생기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도 줄어들었습니다.

올해 1분기 등록된 운전면허학원은 총 342개로 2020년 1분기(367개) 대비 7% 감소했습니다.

과거에는 수능을 마친 고3 수험생들이 대학 입학 전 운전면허를 따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졸업 이후 사회에 진출해서도 취득하지 않는 이들이 많아졌습니다.

고물가로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하는 청년들에게 운전면허 취득·유지비용은 생활과 직결되는 문제가 됐습니다.

교통 체계가 발전한 영향도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K-패스 등 교통카드시스템이 자리 잡았으며 광역급행철도(GTX)가 개통되면서 자차 이용의 필요성이 줄어든 것입니다.

서울 종로구에 거주하는 김 모(29) 씨는 운전면허 취득을 미루고 미루다 최근 경기 포천시에 위치한 운전강습학원에 등록했습니다.

앞으로 한 달간 매주 토요일마다 학원 셔틀을 타고 포천시에 내려가 수업을 듣고 시험을 치를 계획입니다.

김 씨는 "서울에서 면허를 딸 때보다 수강료가 저렴하고, 도로주행 코스도 훨씬 쉬워 탈락할 때마다 발생하는 추가 응시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 씨가 신청한 포천 학원의 수강료는 약 80만 원으로 서울 소재 운전면허학원 평균 강습료보다 약 10만 원 저렴합니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서울 소재 운전면허학원의 평균 강습료(2종 자동 기준)는 올해 1분기 90만 원으로, 5년 전(70만 원)보다 29% 올랐습니다.

시험을 볼 때 별도의 보험료를 받는 학원도 있습니다.

수강료를 아끼기 위해 시뮬레이터 학원을 이용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시뮬레이터 학원에 등록해 운전면허를 땄다는 네이버 이용자 'su***'는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실차와 유사해 운전을 익히기에 효과적"이라며 "취약한 파트를 골라 무한반복 연습이 가능하다"고 장점을 소개했습니다.

기능·도로주행 강습시간이 10시간 안팎인 일반 면허학원과 달리 저렴한 가격으로 오랜 시간 연습할 수 있는 점도 장점입니다.

국내 한 프랜차이즈 시뮬레이터 학원은 2종 자동 면허를 딸 때까지 무제한 시뮬레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40만∼50만 원대에 팔고 있습니다.

그러나 김 씨는 면허를 따더라도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할 예정입니다.

차량 구입 및 유지 비용이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그는 "기후동행카드를 쓰면 한 달 교통비를 6만 원 선에서 유지할 수 있지만 자동차 구입 시 할부금, 기름값, 보험비 등 나갈 돈이 수십만 원대로 높아진다"며 "운전하고 싶을 때마다 간헐적으로 차량공유서비스를 이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렇다 보니 온라인에서는 연봉에 따라 구매할 수 있는 자동차 계급도가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각종 예능프로그램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적나라한 블랙박스 영상을 보게 돼 운전에 대한 공포심이 생겼다는 이들도 있습니다.

직장인 이 모(30) 씨는 "킥보드를 타는 아이들이 차에 치여 공중으로 날아가는 블랙박스 영상을 본 뒤로 아무리 운전을 잘해도 운이 안 좋으면 사람을 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면허가 있지만 차를 살 생각도, 운전할 생각도 들지 않는다"고 토로했습니다.

부득이하게 자동차가 필요한 청년들은 신차 대신 중고차로 눈을 돌리는 추세입니다.

새 차를 사서 오랜 시간 보유하기보다 소모품처럼 저렴하게 구입해 자주 교체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위기입니다.

최근 중고차를 구매한 직장인 김 모(30) 씨는 "업무상 장거리 주행을 할 일이 많고, 서울에 거주하지만 교통에 불편함이 커 구매하게 됐다"며 "친환경,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이 빠르다 보니 2∼3년 뒤에 차량을 바꿀 생각도 있어 굳이 새 차를 사야 할 이유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에는 중고차 인증 서비스도 잘 돼 있고 시장도 투명해졌다"며 "중고차를 고려하는 친구들도 주변에 많아졌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의 '2024 내수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20대의 신차 구매는 전년 대비 12% 줄어 전 연령층 중에서 감소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반면 20대는 2018년과 비교해 작년 중고차 시장 점유율을 견조하게 유지했습니다.

30∼40대의 점유율이 5.6%포인트 감소한 것과 비교됩니다.

같은 기간 20대 인구가 감소한 것을 고려하면 중고차 선호도는 높아진 셈입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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