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간 무역 합의에는 미국이 영국산 자동차에 대한 품목별 관세를 연간 10만 대에 한해 기존 25%에서 10%로 낮추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10만 대는 한 해 영국이 미국에 수출하는 자동차 수치와 거의 일치합니다.
반면 멕시코와 캐나다를 비롯한 거의 모든 국가는 여전히 자동차에 대한 품목별 관세 25%를 적용받습니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포드자동차, 제너럴모터스(GM), 스텔란티스 등 디트로이트에 본사를 둔 자동차 빅3를 대표하는 미국자동차정책위원회는 "이번 합의로 인해 미국산 부품이 거의 들어가지 않은 영국산 자동차가 부품 중 절반이 미국산으로 채워져야 하는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의 원산지 요건을 준수해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들어오는 (빅3) 자동차보다 더 저렴하게 수입될 수 있게 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이어 "이는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 부품 공급업체, 자동차 노동자들에게 해를 끼친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자동차업체들은 이번 합의가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조립한 자동차를 불리하게 만들 수 있는 향후 다른 무역 합의의 전례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년간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를 일부 완화했지만, 자동차에 대한 25% 품목별 관세는 유지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