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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시크, 한국어 개인정보 처리 방침 마련…서비스 재개는 아직

딥시크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 등으로 논란을 빚다가 최근 우리 정부의 실태 점검을 받은 중국의 생성형 인공지능(AI) 딥시크가 한국어 '개인정보 처리 방침'(이하 처리 방침)을 마련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딥시크는 28일(현지 시간) 처리 방침을 개정하면서 한국어 버전을 공개하고, 개인정보 정책을 일부 개정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지난 23일 열린 제9회 전체회의에서 '딥시크 사전 실태 점검 결과'를 심의·의결한 지 닷새 만입니다.

당시 개인정보위 점검 결과 딥시크는 국외 이전에 대해 이용자 동의를 받거나 처리 방침을 공개하지 않았고, 중국에 있는 틱톡 모기업인 바이트댄스의 자회사인 볼케이노로 국내 고객이 딥시크 채팅창에 입력한 프롬프트 정보를 넘겼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개인정보위는 딥시크에 국외 이전 시 합법적인 근거를 충실히 마련하는 것은 물론 프롬프트 정보 즉각 파기와 한국어 처리방침 공개 등을 시정권고했습니다.

딥시크는 이번에 개정된 처리 방침에서 한국에 대한 별도의 부속 규정을 새로 마련하고 '한국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해 개인정보를 처리한다'고 명시했습니다.

아울러 이용자 개인정보를 중국 내 회사 3곳과 미국 내 1곳 등 모두 4개 해외 업체로 이전한다면서, '이용자가 개인정보 이전을 거부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국내 애플리케이션 마켓에서 잠정 중단했던 신규 다운로드 서비스는 아직 재개되진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앞서 개인정보위는 딥시크 신규 서비스 재개 여부에 대해 "딥시크사(社)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한 것이고 재개 여부도 시정명령을 수용하고 이행이 어느 정도 됐다고 하면 사업자 측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라며 구체적인 재개 시점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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