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화성시, '동탄 트램' 건설사업 입찰 공고…올해 착공 잰걸음

화성시, '동탄 트램' 건설사업 입찰 공고…올해 착공 잰걸음
▲ '동탄 트램' 컨셉트(안)

경기 화성시는 지난 18일 '동탄 도시철도 건설사업(동탄 트램)' 1단계 공사 입찰공고를 했다고 오늘(21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동탄 트램의 올해 안 착공, 2028년 말 완공이라는 시의 계획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번 입찰은 기술형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며, 사업계획과 입찰조건을 안내하는 현장설명회가 다음 달 열리게 됩니다.

화성시는 약 4개월간의 기술제안서 평가를 거쳐 실시설계 적격자가 선정되면 올해 안에 우선시공 구간부터 착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화성시는 이번 사업에서 조달청의 '기술형입찰 사전검토제도'를 선제적으로 활용해 입찰공고까지의 행정 소요 기간을 3개월가량 단축했습니다.

또 조달청과 협의를 통해 발주 서류를 사전에 준비하고 관련 행정절차를 병행 추진함으로써 효율적인 사업 추진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동탄 트램은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이며, 36개 정류장을 갖춘 2개 노선(총연장 34.4㎞)으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총사업비 9천981억 원 중 대부분은 동탄2신도시 조성 사업을 시행하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부담하며, 나머지는 오산시와 화성시, 수원시가 분담합니다.

이번에 입찰 절차가 진행되는 동탄 트램 1단계 건설 공사 구간은 수원 망포역∼동탄역∼방교동 노선(길이 13.8㎞)과 병점역-동탄역-차량기지 노선(17.8㎞)입니다.

1단계 공사에서 제외된 구간은 방교동에서 오산역까지 이어지는 오산시 관내 2.85㎞로, '오산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 추진 일정에 따라 별도로(2단계) 추진될 예정입니다.

(사진=화성시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프 깐깐하게 우리동네 비급여 진료비 가장 싼 병원 '비교 검색'
SBS 연예뉴스 가십보단 팩트를, 재미있지만 품격있게!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연합뉴스 배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