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DX도 승조원 많이 태우는 구태의연한 개념의 함정입니다. 해군참모총장의 바람은 사흘 뒤인 17일 방사청 사업분과위가 상세설계와 선도함 건조를 수의계약 방식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연내 상세설계에 들어가면 150명 타는 2010년식 아날로그 구축함을 2030년쯤 만날 수 있습니다. 경쟁국들은 100명 미만 승조원의 디지털 스마트 군함을 짓는 와중에 우리 해군 차기 구축함의 청사진은 이렇듯 진부합니다.
구형 KDDX를 버리고 신형 KDDX를 건조할 방법이 있습니다. KDDX 사업은 10년을 까먹었습니다. 기왕 흘려보낸 세월에 1년만 보태면 됩니다. 1년 동안 최신 사양을 반영한 보완적 기본설계를 한 뒤 상세설계에 들어가는 대안입니다. 해군은 1년을 양보하는 대신 최소 승조원의 스마트 함정을 확보하게 되고, 조선업체들은 수출 경쟁력이 강화된 신형 KDDX 기술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KDDX는 구형 구축함!
즉 KDDX는 2010년대 초반의 개념으로 짓는 함정입니다. 해외 최신 함정들에 비해 상당히 낡은 설계를 기반으로 합니다. 함교 체계와, 전투 체계, 기관 체계 등이 상당 수준 따로 돌아가는 아날로그 함정에 가깝습니다. 경쟁국의 최신 함정들은 디지털 스마트 함정입니다. 각각의 요소들이 네트워크로 통합된 지휘통제 체제가 구축돼 기민한 기동과 실패 없는 전투를 구현합니다.

또 KDDX는 무인기 운용에 취약합니다. 아무래도 무인기의 쓴맛을 잘 몰랐던 2010년대 초반에 첫 삽을 뜬 함정이라서 무인기를 적재할 공간부터 운용할 시설까지 두루 미비한 실정입니다. 유무인 복합 체계도 경쟁국 최신 구축함에 밀립니다. 함정 전체의 형태 역시 스텔스 형상과 거리가 멀어서 생존력, 경쟁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최신 기술 반영한 보완적 기본설계를...

방사청도 KDDX의 진부함을 잘 알고 있습니다. 방사청의 한 관계자는 "선도함 빨리 건조하고 2번함부터 설계 변경해서 최신형으로 내놓으면 된다"고 주장합니다. 2번함 설계 변경은 독도함, 마라도함 등 해군 다목적 수송함 사업에서 이미 실패를 겪은 하수입니다. 1번 독도함의 낡은 상세설계를 뜯어 고쳐 2번 마라도함을 건조하는 데까지 15년 걸렸습니다. 애초에 1번 독도함을 구형으로 짓는 바람에 15년을 허비한 것입니다. KDDX는 1년 정도 더 투자해 1번 선도함에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17일 방사청 사업분과위의 어깨가 무겁습니다. 분과위원들 앞 심의 서류에는 수의계약, 경쟁입찰, 공동개발의 3가지 선택지만 있습니다. 지금 사업분과위에 필요한 것은 심의 서류 밖으로 눈을 돌리는 진취적 유연함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단순하게 셋 중 하나를 고르는 데 그치지 말고 KDDX와 해군의 성공과 미래를 고려하는 발상의 전환을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