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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총자산 183조 3천억 원…호텔 자산도 8조 3천억 원 늘어

롯데그룹, IR데이 행사…사업구조 재편 현황 공유(사진=롯데물산 제공, 연합뉴스)
롯데그룹이 국내외 총자산이 183조 원을 넘어 유동성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작년 매출액도 80조 1천억 원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79조 9천억 원)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지난해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2019년보다 1조 9천억 원 줄어든 6조 5천 억 원이었습니다.

롯데쇼핑에 이어 호텔롯데도 부동산 자산 재평가로 8조 3천억 원(손상차손 제외)의 자산이 증가했으며 롯데는 비핵심 사업·자산 매각 등을 통해 재무 건전성이 강화됐습니다.

롯데 5개 상장 계열사는 오늘(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기관투자자 및 증권사 연구원 대상 '롯데그룹 IR데이'(기업설명회) 행사를 열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롯데지주와 롯데웰푸드, 롯데칠성, 롯데케미칼, 롯데쇼핑의 재무, 기획 IR 담당 임원 등 10여 명이 참석해 사업 재편 과정을 소개하고 그룹 차원의 성장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11월 28일 여의도에서 계열사 통합 IR행사를 열어 "유동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며 보유 토지 자산 재평가와 저수익 자산 매각, 투자축소 등 자구책을 설명한 바 있습니다.

이번 IR 데이 행사는 계열사별로 지난번 발표한 재무 구조 개선 및 사업구조 재편 현황을 시장에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롯데는 작년 말 2조 원대의 롯데케미칼 회사채 조기상환 리스크(위험)를 해소하고 '선택과 집중' 전략에 맞춰 사업구조를 개선해 왔습니다.

롯데는 중장기 전략에 부합하지 않는 사업과 유휴 자산을 정리하고 주력사업을 강화하면서 바이오앤웰니스·모빌리티·지속가능성· 뉴라이프 플랫폼 등 4대 신성장 사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기로 했습니다.

롯데는 작년 12월 렌터카업체인 롯데렌탈을 매각하고 신성장 동력 중 사업성이 낮다고 판단된 헬스케어는 청산했습니다.

이달 들어 롯데웰푸드 증평공장과 롯데케미칼 파키스탄 법인에 이어 세븐일레븐 편의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의 현금인출기 사업부(구 롯데피에스넷)를 매각해 600억 원 이상 유동성을 확보했습니다.

비상장사인 롯데건설은 서울 서초구 잠원동 본사 부지 매각을 포함한 1조 원 규모 자산을 유동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조 원이 확보된다고 가정하면 롯데건설의 부채비율이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210%에서 150%로 낮아지고, 경상이익이 1천억 원 추가로 늘어납니다.

롯데건설은 당장 유동성 확보가 시급하지 않지만, 현재 안정된 상황에서 자산을 매각하는 게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롯데쇼핑과 호텔롯데는 지난해 자산 재평가를 실시한 결과 손상차손을 제외하고 각각 8조 7천억 원, 8조 3천억 원 규모로 자산이 증가했습니다.

이번 자산 재평가를 통해 양사는 12조 6천억 원의 '자본 확충'이 이뤄졌습니다.

부채비율은 롯데쇼핑이 190%에서 129%로, 호텔롯데는 165%에서 115%로 각각 대폭 축소됐습니다.

롯데는 자산 재평가를 통해 신용평가 등급, 투자재원 조달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롯데마트 수원영통점과 롯데슈퍼 여의점 등 비효율 자산도 매각했습니다.

호텔롯데는 자산 경량화 방안을 추진 중인데, 호텔롯데는 호텔 브랜드 중에서 'L7'과 '시티' 자산을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해 왔습니다.

호텔롯데는 또 업황이 부진한 면세사업 가운데 해외 부실 면세점 철수도 검토 중입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올해 호텔롯데, 롯데웰푸드, 롯데칠성음료 등 회사채 발행 수요예측이 흥행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롯데는 2월 6일 인도 푸네시에서 하브모어 신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롯데웰푸드와 롯데칠성음료, 롯데쇼핑, 롯데케미칼 등 4개사는 글로벌 확장 전략을 중심으로 청사진을 공개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헬스앤웰니스 사업 등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국내 수익성을 개선하는 한편 인도시장 확대 및 글로벌 브랜드 육성을 중심으로 글로벌 매출 비중을 35%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인도 시장에서 건과 법인 롯데 인디아와 빙과 법인 하브모어 통합 법인은 상반기 중 출범하고 인도 푸네 신공장 본격 가동을 기반으로 전년 대비 매출 15% 이상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필리핀 법인(PCPPI) 수익성 개선과 국내 제품 경쟁력 강화, 비용 절감 프로젝트 'ZBB' (Zero-Based Budgeting)를 통한 운영 최적화 등을 중점 전략으로 소개했습니다.

현재 177% 수준의 부채비율을 2028년까지 100% 수준으로 줄여 재무 건전성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롯데쇼핑은 백화점 핵심상권 마켓리더십 재구축· 대한민국 그로서리(식료품) 1번지 구현· 이커머스 전략 전환· 자회사 턴어라운드 본격화· 리테일 테크 트랜스포메이션· 동남아 프리미엄 쇼핑 1번지로의 도약 등 6대 핵심전략을 설명했습니다.

롯데쇼핑은 2030년 매출 20조 3천억 원과 영업이익 1조 3천 원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특히 올해 싱가포르에 해외 사업을 총괄하는 인터내셔널 헤드쿼터 법인을 설립하고 신규 쇼핑몰 개발, 글로벌 소싱 기반 자체 브랜드(PB) 사업 활성화,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RMN), 인공지능(AI) 등 리테일 테크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롯데케미칼은 사업 전환과 재무구조 개선을 주요 전략 방향으로 제시했습니다.

롯데케미칼은 현재 60% 이상을 차지하는 기초화학 포트폴리오 비중을 2030년까지 30% 이하로 줄일 계획입니다.

전지소재와 수소에너지 분야에서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확보해 미래 성장 사업 발굴도 지속할 방침이라고 롯데케미칼 측은 밝혔습니다.

(사진=롯데·롯데물산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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