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미러 일방통행 견제'…EU, 우크라에 29조 원 추가 군사지원 추진

'미러 일방통행 견제'…EU, 우크라에 29조 원 추가 군사지원 추진
▲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유럽연합(EU)이 우크라이나를 위한 200억 유로(약 28조8천억 원) 규모의 추가 군사 지원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21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지원안에는 탄약과 방공 시스템, 정밀 타격 미사일, 드론 및 기타 무기를 제공하는 내용이 담길 예정입니다.

또한 우크라이나군의 전투력 향상을 지원하는 방안도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소식통은 오는 24일 열리는 EU 외교장관 회의에서 지원안에 대한 원칙적 합의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날은 2022년 러시아의 침공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한 지 3년이 되는 날입니다.

다만 헝가리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 군사 지원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데다 23일 조기총선을 치르는 독일이 국내 정치 사정으로 당분간 어수선할 수 있단 점을 고려하면 지원안에 대한 논의는 예정보다 지연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폴리티코 유럽판에 따르면 당초 검토된 지원안 규모는 60억~100억 유로(약 8조6천억~14조4천억 원)였지만, 논의 과정에서 인상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원안 규모는 앞으로도 변동될 수 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습니다.

이 같은 지원안은 종전을 서두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 측과 일방적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가운데 나왔습니다.

특히 유럽은 이번 전쟁이 러시아에 유리한 조건으로 봉합될 경우 향후 러시아가 역내 안보를 더 크게 위협할 수 있다고 보고 이를 경계하고 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는 다음주 초 미국 워싱턴DC를 직접 찾아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할 예정입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딥빽X온더스팟
SBS 연예뉴스 가십보단 팩트를, 재미있지만 품격있게!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연합뉴스 배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