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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 진출·경영 환경 급변에 기업 인재상도 변화…'책임감·소통' 중시

MZ 진출·경영 환경 급변에 기업 인재상도 변화…'책임감·소통' 중시
경영 환경이 급변하고 MZ 세대가 현업에 진출하면서 기업이 선호하는 인재상이 과거에 비해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리어 플랫폼 사람인은 최근 기업 231곳을 대상으로 '인재상 평가 현황'을 조사한 결과, 10곳 중 6곳(58.0%)이 2020년대 이전과 비교해 인재상이 변화했다고 답했다고 오늘(20일) 밝혔습니다.

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70.6%), 100인∼300인 미만(57.6%), 100인 미만(56.9%) 순으로, 300인 이상 기업이 인재상이 변화했다고 답한 비율이 높았습니다.

응답 기업은 인재상이 변화한 이유로 '새로 들어오는 젊은 세대 인재의 특징이 과거와 달라서'(50.0%, 복수 응답)를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이어 '급변하는 경영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26.9%), '일하는 방식이 크게 바뀌어서'(20.1%), '사회·문화적인 인식이 변해서'(18.7%), '인재 운영 전략이 바뀌어서'(12.7%) 순이었습니다.

과거에 비해 중요해진 인재상으로는 '책임감'(31.3%, 복수 응답)과 '소통'(30.6%)이 가장 많이 선택됐습니다.

'긍정적인 태도'(26.1%), '조직 적응력'(23.1%), '전문성'(23.1%), '성실'(20.1%), '도전'(14.9%), '배려'(14.2%), '창의'(11.9%), '열정'(11.2%) 등도 언급됐습니다.

인재상 부합 여부가 당락에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은 평균 58.2%로 집계됐습니다.

실제로 응답 기업의 79.7%는 스펙은 충분하나 인재상이 맞지 않아 탈락시킨 지원자가 있다고 답했고, 84.0%는 스펙 등은 다소 부합하지만 인재상이 부합해 합격시킨 지원자가 있다고 했습니다.

채용 시 인재상 부합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은 '실무면접 진행'(70.1%, 복수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기업의 인재상을 파악할 수 있는 창구로는 '채용 공고'(64.5%, 복수 응답), '기업 공식 홈페이지'(35.5%), '인사 담당자 커피챗'(13.4%), '공식 SNS'(8.2%), '채용 설명회'(4.8%) 등이 있었습니다.

사람인은 "2020년대부터 팬데믹과 디지털 전환으로 일하는 방식이 바뀌고, MZ라고 불리는 새로운 세대가 현업에 진출하며 이전과 다른 기업 문화가 확산했다"며 "즉시 전력에 투입돼 한 사람의 몫을 해내는 인재가 중요해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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