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TSMC, 타이완 남부에 최첨단 1나노 공장 건설 추진

타이완 TSMC(사진=AP, 연합뉴스)
▲ 타이완 TSMC

세계 최대 파운드리 기업인 타이완 TSMC가 타이완 남부 지역에 최첨단 1 나노미터 공정 생산 공장을 처음으로 지을 계획이라고 연합보 등 타이완 언론이 현지시간 3일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TSMC는 남부 타이난 사룬 지역에 12인치 웨이퍼 제품을 생산하는 25 팹 건설을 결정했으며 이 팹은 공장 6개가 들어설 수 있는 초대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소식통은 "TSMC가 남부과학단지 관리국에 25 팹 P1∼P3 공장에 1.4 나노, P4∼P6 공장에 1 나노 공정을 건설하는 계획을 이미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다른 소식통은 중부과학단지 타이중 지구 확장건설 상황에 따라 TSMC가 해당 지역에 1.4 나노 공장을 건설하고 25 팹 P1∼P3 공장에 1 나노, P4∼P6 공장에 0.7 나노 건설로 계획을 수정할 수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나노는 반도체 회로 선폭을 의미하는 단위로, 선폭이 좁을수록 소비전력이 줄고 처리 속도가 빨라집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앞선 양산 기술은 3 나노입니다.

TSMC는 2 나노 이상 최첨단 부문에서 앞서 나가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TSMC는 현재 타이완 북부, 중부, 남부 등에서 글로벌연구개발센터 1곳, 12인치 웨이퍼 공장 5곳, 8인치 공장 4곳, 6인치 공장 1곳, 첨단 패키징 공장 5곳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TSMC는 이런 방안 추진을 통해 TSMC 공장의 외국 이전과 관련한 타이완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킬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TSMC는 공장 건설 장소 선정에 고려사항이 많다며 "타이완은 주요 거점이며 (공장 추가 건설과 관련해) 어떠한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딥빽X온더스팟
SBS 연예뉴스 가십보단 팩트를, 재미있지만 품격있게!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연합뉴스 배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