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행안부·지자체 "소비 대책 추진…민생경제 회복 총력"

행안부·지자체 "소비 대책 추진…민생경제 회복 총력"
행정안전부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17개 시도와 공공 부문의 가용 수단을 최대한 활용해 다양한 소비 촉진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오늘(3일) 밝혔습니다.

행안부와 17개 시도 부단체장은 이날 고기동 행안부 장관 직무대행 주재로 올해 처음 열린 '제1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에서 이같이 의견을 모았습니다.

행안부는 상반기 추가 소비분에 대한 추가 소득공제, 숙박쿠폰 배포, 휴가 지원 사업 등 소비 진작 대책과 생활물가 안정 지원을 위한 농축산물 할인 지원, 에너지 바우처 등 물가 관리 사업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또 지방 공공요금 인상 시기를 최대한 조정해 국민 부담도 줄여가기로 했습니다.

지자체는 민생 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들이 지역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추진돼 체감 경기가 신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정부가 내수 활성화를 위해 올해 상반기 신속 집행에 나서기로 한 만큼 지방재정으로 지역 경제에 온기를 불어넣을 수 있도록 1분기 신속 집행 목표를 별도 설정합니다.

행안부는 역대 최대 규모의 특별교부세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특별 지원에도 나섭니다.

행안부는 이날 지자체에 연초 사업집행계획 조기 수립, 신속한 행정절차 이행 등을 요청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지자체의 애로사항과 의견을 적극 수렴해 함께 해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고기동 직무대행은 "지자체에서는 지역 현장에서 정책이 내실 있게 추진되도록 관계부처와 적극 협조해 주시고, 지역 실정에 맞는 민생 대책도 적극 발굴, 추진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아울러 행안부와 각 지자체는 오는 3월 15일까지 이어지는 '겨울철 안전관리 대책 기간'에 한파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소관 시설과 지역을 수시 점검하고, 한파 대비 인력과 자원 확보 상태도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프 깐깐하게 우리동네 비급여 진료비 가장 싼 병원 '비교 검색'
SBS 연예뉴스 가십보단 팩트를, 재미있지만 품격있게!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

      연합뉴스 배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