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일 뵈블링겐의 한 테슬라 슈퍼차저 충전소
전기차 테슬라의 배터리 완충 시 실주행 가능 거리가 계기판에 표시된 것보다 훨씬 짧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현대차와 기아, 테슬라 등 3개 전기차 브랜드 대표 차량의 주행 가능 거리 시험평가 결과를 오늘(26일) 공개했습니다.
평가 대상 차량은 기아의 EV6 롱레인지 4WD 어스(제조 연월 2023년 4월), 현대차의 아이오닉5 롱레인지 AWD 익스클루시브(2023년 2월), 테슬라의 모델3 롱레인지 AWD(2022년 4월) 등 3개입니다.
휠은 기아와 현대차가 19인치, 테슬라는 18인치입니다.
실험은 완충된 배터리가 10%로 떨어질 때까지 시속 100∼110㎞로 고속 주행한 후 100% 방전 시로 환산한 실주행 거리와 배터리 완충 시 계기판에 표시된 주행 가능 거리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18℃의 상온에서의 시험 평가 결과 기아와 현대차는 계기판 상의 주행 가능 거리와 실주행 거리 간 오차가 1∼2㎞로 미미했으나 테슬라는 실제 주행 가능 거리가 계기판보다 6%(34㎞)가량 짧았습니다.
동절기를 가정한 -1℃의 저온 조건에서는 기아가 6%(22㎞), 현대차가 10%(35㎞)가 각각 짧았고 테슬라는 21%(120㎞)로 오차가 더 컸습니다.
3사 모두 저온에서 운행할 때 상온 대비 주행 가능 거리가 감소했습니다.
감소 비율은 기아 22%, 현대차 24%, 테슬라 13% 수준입니다.
내연기관차와 마찬가지로 전기차도 통상 겨울철에 전비가 낮아집니다.
기온이 내려가면 배터리의 기본 성능이 떨어지는 데다 히터 작동 등으로 배터리가 추가로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고려해 제조사들은 계기판의 주행 가능 거리에 보정치를 적용합니다.
다만, 겨울철의 경우 상대적으로 큰 일교차와 운전자마다 다른 주행 습관 등으로 정확한 실주행 가능 거리를 산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자동차 업계는 설명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이번 시험평가 결과를 토대로 3사에 주행가능거리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이에 기아와 현대차는 이런 기술적 어려움을 언급했고, 테슬라는 답변이 없었다고 소비자원은 전했습니다.
소비자원은 겨울철 주행 가능 거리가 짧아진다는 점을 감안해 장거리 운행 시 미리 충전소 위치를 확인하고 사전에 여유 있게 충전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