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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 청구 간소화 한 달간 60만 명 가입…병원 수 확보가 과제

실손 청구 간소화 한 달간 60만 명 가입…병원 수 확보가 과제
실손보험금 청구 간소화 서비스가 출시된 지 한 달 만에 60만 명 넘는 소비자가 가입했습니다.

다만 청구 간소화가 가능한 병원 수 한계 때문에 실제 청구 건수는 2만5천 건에 그쳤습니다.

오늘(2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금융위원회와 보험개발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실손 청구 간소화 서비스 출시 이후 이달 22일 정오까지 60만4천 명이 서비스 앱인 '실손24'에 가입했습니다.

이는 병원에서 진단서 등 종이서류를 발급받을 필요 없이 스마트폰 앱에서 바로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달 22일까지 보험금 청구가 완료된 건은 2만5천 건이고, 이중 보험금 직접 청구가 쉽지 않은 고령 부모·미성년 자녀를 대신해 청구한 '제3자 청구' 건수는 3천여 건이었습니다.

서비스가 입소문을 타면서 주별 청구건수도 늘고 있습니다.

청구 건수는 1주차(10월 25∼31일) 3천134건에서 2주차(11월 1일∼7일) 5천434건, 3주차(8∼14일) 7천168건, 4주차(15∼22일) 1만316건으로 늘어났습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실손 청구 간소화 서비스는 실제 아파서 병원에 가야 쓸 수 있다"며 "청구 건수의 많고 적음을 현재로서는 평가할 수 없고, 가입자 수가 꾸준히 늘어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서비스 시행 한 달이 지난 현재까지 여전히 병원 참여가 저조한 점은 서비스 확산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꼽힙니다.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시행일인 10월 25일 바로 청구 전산화를 이용할 수 있는 병원은 210개였는데, 한 달 사이 39곳이 추가돼 이달 25일 기준 249개 병원에서 청구 전산화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는 전체 대상기관인 7천725개 병원급 요양기관(병상 30개 이상 병원 4천235곳·보건소 3천490곳)의 약 3.2% 수준입니다.

지난달까지 참여를 확정한 요양기관은 병원 733곳, 보건소 3천490곳으로, 금융위원회와 보험개발원은 연내 1천 개 이상의 병원 연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실손24 앱 소비자로부터 주변에 있는 병원 중 서비스가 필요한 병원 목록을 취합하고 있다"며 "이를 병원에 전달해서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내년 10월 25일부터는 의원(7만 개)과 약국(2만5천 개)을 대상으로도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시행됩니다.

국내 보험 소비자의 실손 청구 건수는 연간 1억 건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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