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태열, 영국 외교장관과 전략대화 "유럽-인태 안보 얽혀있어"

조태열, 영국 외교장관과 전략대화 "유럽-인태 안보 얽혀있어"
▲ 조태열 외무부 장관과 데이비드 래미 영국 외무장관이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영 전략대화 전 인사하고 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21일 데이비드 라미 영국 외교장관을 만나 양국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조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라미 장관과 제9차 한영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개최한 자리에서, "북한군 파병을 포함해 최근 우크라이나와 한반도 상황에서 보듯 유럽과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가 점차 얽히는 지정학적 환경에서 우린 전략적 파트너로서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조 장관은 "한영 우정은 14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뿌리깊은 역사적 토대 위에 서 있다"면서 양국이 안보, 경제안보 분야 등에서 협력할 뿐 아니라 인공지능(AI), 양자 바이오, 원자력을 포함한 청정에너지 등 분야에서 협력 잠재력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번 회담은 작년 11월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을 국빈 방문해 한영 관계를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한 이후 처음 개최되는 외교장관 전략대화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SDF2024에 초대합니다. 11/12(화) DDP 분열과 소멸의 시대, 다시 쓰는 생존 전략
SBS 연예뉴스 가십보단 팩트를, 재미있지만 품격있게!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