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차기 총리 이시바 "안전·안심하고 살 수 있는 일본 만들 것"

일본 차기 총리 이시바 "안전·안심하고 살 수 있는 일본 만들 것"
▲ 자민당 신임 총재 이시바 시게루

일본 차기 총리로 27일(현지시간) 결정된 이시바 시게루(67) 자민당 신임 총재는 "일본을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시바 신임 총재는 이날 오후 치러진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다카이치 사나에 경제안보담당상을 누르고 당선된 뒤 "이시바 시게루가 몸과 마음을 다해 노력하겠다"며 이런 포부를 밝혔습니다.

그는 현 총재인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자민당 파벌 비자금 스캔들의 책임을 지고 연임 도전을 포기하고 선거에 출마하지 않은 데 대해 "대단한 결의를 갖고 자민당이 다시 태어나도록, 다시 한번 국민의 신뢰를 되찾도록 결단했다"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도 하나가 돼 그것에 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시바 총재는 또 2009∼2012년 3년간 자민당이 민주당에 정권을 내준 것을 거론하며 "아베 신조 전 총리하에서 자민당 간사장으로 임명돼 자유 활발한 논의를 할 수 있고 공정 공평하며, 겸허한 자민당으로서 모두가 합심해 정권을 탈환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그때로 되돌아가고 싶다"며 "국민을 믿고 용기와 진심을 갖고 진실을 말하며 일본을 다시 한번 모두가 웃는 얼굴로 살 수 있는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이시바 신임 총재는 지난 10일 선거 정책 발표 기자회견에서 지방 살리기를 '일본 경제의 기폭제'라고 평가하며 대규모 대책을 강구하는 한편, 재해 대비를 강화하기 위해 '방재성'(防災省)을 창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내달 1일 소집되는 임시 국회에서 제102대 일본 총리로 선출돼 기시다 총리의 뒤를 잇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딥빽X온더스팟
SBS 연예뉴스 가십보단 팩트를, 재미있지만 품격있게!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