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법원 "'이재명 공약 지원 의혹' 전 국방연구원장 해임 무효"

법원 "'이재명 공약 지원 의혹' 전 국방연구원장 해임 무효"
▲ 김윤태 전 한국국방연구원장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대선 후보 시절 공약 수립을 불법 지원했다는 감사원 감사 결과를 토대로 국방부가 김윤태 전 한국국방연구원, KIDA 원장을 해임한 것은 무효라는 법원 판단이 나왔습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5부는 오늘(5일) 김 전 원장이 국방부 장관을 상대로 낸 해임 무효 확인 청구 소송을 원고 승소로 판결했습니다.

재판부는 법정에서 "피고의 원고에 대한 해임 처분이 무효임을 확인한다"고 말했습니다.

구체적인 선고 이유는 따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감사원은 지난 1월 말 KIDA가 2021년 대선 때 이 후보의 공약 수립을 불법 지원했다며 김 전 원장의 해임을 국방부에 요청했고, 국방부는 지난 2월 13일 KIDA 이사회를 열어 해임안을 의결했습니다.

김 전 원장이 2021년 3월 텔레그램 단체방에서 김정섭 당시 세종연구소 부소장으로부터 정책 공약 개발을 요청받고 KIDA 소속 직원들을 추천해 줬다는 것이 감사 결과였습니다.

김 부소장은 대선 당시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 국방정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던 인물입니다.

김 전 원장은 2월 7일 3년 임기가 만료됐는데도 국방부가 해임을 강행했다며 행정소송을 냈습니다.

한편 서울북부지검은 이 같은 공약 지원 혐의와 관련해 김 전 원장과 KIDA 직원들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프 깐깐하게 우리동네 비급여 진료비 가장 싼 병원 '비교 검색'
SBS 연예뉴스 가십보단 팩트를, 재미있지만 품격있게!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

      >